본문 바로가기

내일배움캠프/Unity강의 게임개발심화

[TIL 24.06.13] Cinemachine

.

 

목   차

 


Cinemachine

Unity의 카메라 동작을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패키지.

카메라 종류

자세한 내용은 적지 않았고, 나중에 쉽게 자세한 내용을 찾아볼 수 있도록 목차를 만든다는 느낌으로 정리해두었다.

시네머신 패키지를 받고, 우클릭할 시 보이는 카메라 종류들.

#Virtual Camera

 실제 카메라가 없는 상태에서도 속성을 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가상 카메라는 Unity 카메라와 별개의 게임 오브젝트이며, 독립적으로 동작한다.

소제목 설명

#Blend List Camera

여러 카메라들을 섞어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카메라.

소제목 설명

#State-Driven Camera

애니메이션 상태에 따라 캐릭터 움직이 변하는 것처럼, 상태에 따라 변하는 카메라.

소제목 설명

#ClearShot Camera

건물 안 등으로 들어갔을 때 벽 너머가 보이지 않고 깔끔한 시야를 유지해주는 카메라.

소제목 설명

#Dolly Camera with Track

영화처럼 카메라 레일을 통해 그 경로대로 카메라가 이동하도록 해주는 카메라. (화면 연출용.)

소제목 설명

Cinemachine Brain

Unity 카메라 자체에 있는 컴포넌트이다. 씬에 있는 모든 활성화된 가상 카메라를 모니터링한다. 다음 라이브 가상 카메라를 지정하려면 원하는 가상 카메라의 게임 오브젝트를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한다. 그러면 Cinemachine Brain은 라이브 가상 카메라와 동일하거나 더 높은 우선순위를 가진 가장 최근에 활성화된 가상 카메라를 선택한다. 이전 가상 카메라와 새로운 가상 카메라 사이를 컷 또는 블렌드로 전환한다.

 

 

 


참고자료: https://docs.unity3d.com/Packages/com.unity.cinemachine@2.3/manual/CinemachineOverview.html